위클리 시황 240701

글로벌증시

상반기를 매듭짓고 이번 주부터 2024년 하반기 입니다.

오는 하반기엔 기대대로 미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고 경제 연착륙 기대에 증시가 상승장을 이어가게 될까요?



물가 상승률이 낮아지면서 금리를 내릴 수 있는 조건이 조성되고 있지만 꺼질 줄 모르는 중동의 전화가 또다시 폭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본격 개막된 미국 대선도 예측 불허인 상황!

작년 10월 초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9달이 지났는데도 충돌이 수습되기는커녕 통제 불능 상태로 악화될까 손에 땀을 쥐게 됩니다.

주말 사이 이스라엘은 레바논으로 공격을 확대하려 하고 이에 따라 이스라엘-헤즈볼라 충돌 격화 및 이란의 개입 경고에 유가가 다시 급등하는 등 이 지역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시겠지만, 지난주 후반 미국 대선 TV 토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완승을 한 것이 앞으로 금융시장에 어떤 파문을 몰고 올지 불확실성이 매우 큰바, 사태를 예의주시해야 합니다. ?

지난 금요일 미국 증시가 호재성 물가지표에 상승세를 타려다 이 TV 토론 결과 때문에 금리가 뛰며 뒤로 밀려버리고 말았습니다.

트럼프 후보의 터무니 없는 관세 정책과 중국과의 무역전쟁 파장이 우려되고, 재정지출은 확대하면서 감세 공약을 내고 있어 정부 재정적자 심화 가능성에 금융시장이 반응한 셈이죠.?

아직 시간도 있고 상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벌써 결과를 속단할 건 아니지만, 다음TV 토론 등 미국 대선 일정에 따라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거릴 가능성은 염두해야 합니다.

금주 후반에 국내에선 삼성전자와 LG전자의 2분기 잠정 실적발표를 시작으로 주요 증시가 실적 대목에 들어서는데 가능성이 크지만 얼마나 호실적에 증시가 상승장을 연출하게 될지 주목됩니다.